2021 ANNUAL REPORT
GNB 메뉴보기
메뉴 닫기

KCI 한국투자공사 로고

INVESTMENT
REVIEW

글로벌 네트워크

세계 최고의 국부펀드를 지향하는 대한민국 국부펀드로서, 전 세계 주요 국부펀드와 연기금 등 글로벌 금융기관들과 폭넓고 긴밀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는 우수한 투자정보의 결집, 우량 투자 건에 대한 접근성 및 투자 협상 시 유리한 고지 확보라는 KIC 경쟁력의 밑바탕이 되고 있습니다.

전 세계 국부펀드 및 공공기금과 네트워크 구축

KIC는 글로벌 국부펀드와의 상호 협력 강화를 위해 해외 네트워크를 넓혀나가고 있습니다. 2009년부터 글로벌 국부펀드와 양자간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이를 기반으로 해외 국부펀드와 투자 정보 공유를 포함한 포괄적 상호교류를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KIC, IFSWF, ICGN, OPSWF, TCFD KIC, IFSWF, ICGN, OPSWF, TCFD

IFSWF

국부펀드 총회(IFSWF, International Forum of Sovereign Wealth Funds)는 국부펀드들이 준수해야 하는 산티아고 원칙(24 Generally Accepted Principles and Practices : Santiago Principles)을 이행하기 위해 설립된 조직으로, 30개 이상의 국부펀드 회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FSWF는 국부펀드 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국부펀드 회원들을 대변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KIC는 2009년 IFSWF 설립 초기부터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활동하고 있으며, 산티아고 원칙 준수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ICGN

1995년 투자자 주도 조직으로 설립된 국제 기업지배구조 네트워크(ICGN, International Corporate Governance Network)는 효율적인 시장과 지속가능한 경제를 발전시키기 위해 기업지배구조 및 투자자산운용의 효과적인 표준을 마련, 이를 확산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ICGN의 정책적 입장은 ICGN 기업지배구조 원칙과 글로벌 스튜어드십 원칙에 의해 반영되며 전 세계 기업지배구조 및 스튜어드십 코드의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KIC는 2017년 대한민국 투자기관 중 최초로 ICGN에 가입했으며 ICGN의 글로벌 스튜어드십 원칙에 서명(Endorse)한 바 있습니다. 글로벌 투자기관으로서 스튜어드십 원칙을 준수하며 적극적인 주주권리 행사와 책임투자의 확대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ICGN을 통해 전 세계 45개국 320여 개 회원기관과 스튜어드십 등을 주제로 교류하고 있습니다.

OPSWF

KIC는 2017년에 설립되어 전 세계 14개 글로벌 국부펀드가 가입한 국부펀드 기후변화협의체(OPSWF, One Planet Sovereign Wealth Funds)에 2020년부터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기후 변화와 관련된 금융 위험과 기회를 장기적인 자산운용의 관점에서 통합 추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협의체로, KIC의 참여는 협의체의 정상들이 모두 참여한 연차회의에서 프랑스 대통령 에마뉘엘 마크롱에 의해 발표되었습니다. KIC는 협의체의 회원기관으로서 기후 변화 논의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회원기관 간 공유하는 모범사례를 참고해 장기적인 투자수익률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TCFD

KIC는 2020년 대한민국 공공기관 투자자 중 최초로 기후 관련 공시를 위한 테스크포스(TCFD, Task Force on Climate-related Financial Disclosures) 지지를 선언했습니다. TCFD는 기후 관련 공시를 권장하는 글로벌 가이드라인의 추진 협의체입니다. 2020년 국부펀드 기후변화협의체(OPSWF)의 정상들이 모두 참여한 자리에서 KIC는 글로벌 기후변화 공시 확산을 위한 TCFD 지지성명을 함께 발표했습니다.